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글은 다음 순서로 이루어져 있다, 아래 순서대로 따라하면 된다.
- 티스토리 검색엔진 최적화(사이트맵 제작하기)
- 티스토리 검색엔진 최적화(구글 편)
- 티스토리 검색엔진 최적화(네이버 편)
구글에 나의 블로그가 검색이 되어야 할 텐데. 단순히 자신의 개인 기록 용도로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모를까, 다른 사람이 내 글을 통해 무언가를 얻어가고자 하는 생각으로 블로그를 시작한 사람이기 때문에, 검색 엔진 최적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내 블로그가 여러 검색 엔진들에 노출되는 방법을 차례대로 소개한다. 이번에는 구글 검색엔진에 내 블로그가 검색되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내 블로그가 구글에서 검색이 되는지 알아보는 법
site: bogmong.tistory.com
구글에 자신의 블로그 링크를 검색하는데, 앞에 "site: " 라는 키워드를 붙여서 검색해보자. 검색 결과가 있다면 어떻게 내 블로그를 구글에서 찾아내서 검색 등록한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구글은 아직 내 블로그의 존재를 모르는 것이다. 이글을 읽고 있는 독자분들이라면 아래의 프로세스를 계속 진행하면 된다.
2.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에 접속하자.
구글에서 "구글 서치 콘솔"을 검색하거나, 이 링크 를 클릭하여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할 수 있다. 지금부터 여기에 사이트맵과 RSS를 등록할 것이다.
사이트맵과 RSS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사이트맵(Sitemap)과 RSS(Rich Site Summary or Really Simple Syndication)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사이트맵은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와 여러 파일들에 대한 관계를 제공하는 파일이다. 여러 검색 엔진은 이 사이트맵을 읽어내어 사이트의 정보를 알아낸다. RSS는 블로그나 뉴스에서 사용하는 콘텐츠 표현 방식으로, 새로운 글이 올라왔을 때 관련 프로그램이 RSS를 읽고 이것을 유저에게 알려줄 수 있다.
3. 도메인을 입력하자.
아래와 같이 도메인을 입력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하자. 유의할 점은 도메인 탭이 아닌 URL접두어 탭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는 것과, https://bogmong.tistory.com처럼 https://가 붙은 url주소를 입력하는 것이다. 인증 절차를 거친 후 다음과 같은 탭이 나올 것이다. 우리는 HTML태그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삽입하는 방법을 사용할 것이다.
4. 소유권 확인하기 - 내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 접속해서 html편집 열기
이제부터의 과정은 구글 서치 콘솔이 시키는 대로, 이 블로그가 내가 소유하고 있는 블로그가 맞는지에 대한 검증 과정을 해야 한다. 위 사진에서 빨갛게 박스 쳐놓은 곳의 "복사" 버튼을 클릭한다. 화면을 끄지 말고, 새 창을 열어서 본인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로 접속해서, "스킨 편집"을 클릭한 뒤, "html 편집"을 클릭하자.
5. 소유권 확인하기 - html편집 화면에서 아까 복사한 코드 넣기
위 과정을 올바르게 따라왔다면, 코드들이 나타날 것이다. <head></head> 사이에, <meta name="blah blah"/>라고 적혀있는 태그들이 있을 것이다. " '<meta'로 시작하는 마지막 코드가 끝나는 지점 ( /> ) 에서 엔터로 개행 후, 조금전 복사한 코드를 붙여 넣어주고 적용을 누른다."
이제 오늘은 더이상 복잡한 코드를 볼 일이 없으니 안심해도 된다.
6. 구글 서치 콘솔로 돌아가 확인 버튼을 클릭하기
확인 버튼을 누르고, 속성으로 이동하자.
7. 속성으로 이동하여 RSS 등록하기
Sitemaps 목록을 클릭하자.
rss를 입력하고 제출을 누르자. 티스토리에서는 rss기능을 지원해준다. 만약 궁금한 사람은 자신의 블로그 링크 뒤에 /rss를 입력 후 웹 브라우저에서 이동해보자. 코드들이 나타날 것이다. 이제 RSS등록까지 진행되었다.
8. 사이트맵 등록하기
%% 2020년 4월 27일 기준으로 티스토리에서 자체적으로 사이트맵을 제공한다. %%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이트맵 주소는 아래와 같다.
https://bogmong.tistory.com/sitemap.xml
bogmong 대신에 여러분 사이트 주소를 참고해서 적으면 된다.
블로그 관리센터 > 블로그 > 주소 설정 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우리가 할 것은 사이트맵만 추가로 등록하면 된다. 해당 글에서 제작한 사이트맵의 링크를 가져오자.
구글 서치 콘솔의 Sitemap으로 접근하자.
새 사이트맵 추가에 sitemap.xml 을 입력하고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제출된 사이트맵에서 상태가 성공으로 나타난다면 등록이 이루어진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위의 블로그를 참고하여 다시 한번 진행해 보길 바란다.
9. 그 다음에 할 일은?
구글이 대중적으로 쓰이는 검색 엔진이지만, 국내에서만 본다면 다음과 네이버 역시 많은 파이를 차지하고 있다. 다음의 경우 자동으로 검색 등록이 되기 때문에 우리가 신경쓸 것은 없고, 네이버와 빙 검색 엔진에 우리의 블로그를 등록하면 된다. 추후 링크를 통해 안내하겠다.
'티스토리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검색엔진 최적화(SEO) - 사이트맵 제작하기 (0) | 2020.05.15 |
---|---|
티스토리 구글 콘솔 적용 범위 문제가 발견됨 해결하는 방법 (0) | 2019.11.11 |
댓글